반응형
반려견과 생활하다 보면 함께 차를 타고 이동해야 하는 일이 불가피한데요, 오늘은 강아지도 차멀미를 하는지, 그리고 강아지 차멀미 증상과 그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강아지도 차멀미를 할까? 강아지 차멀미 증상과 대처법
1. 강아지도 차멀미를 하나요?
네, 우리 강아지들도 사람처럼 차멀미를 할 수 있답니다. 차멀미는 사람 뿐 아니라 강아지를 포함한 다른 동물들에게도 발생할 수 있어요. 특히나 강아지는 사람보다 움직임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차 안에서의 불안정한 움직임이나 차의 속도 변화, 불규칙한 방향 전환 등으로 인해 차멀미를 겪을 수 있답니다.
2. 강아지 차멀미 증상
강아지 차멀미 증상은 전반적으로 사람이 겪는 증상과 비슷할 수 있는데요, 물론 개체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. 일반적인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.
- 과도한 침 흘리기
- 구토 : 차를 타고 있을 때나 탄 후 구토를 할 수 있어요.
- 불안한 행동 : 강아지가 몸을 가만히 두지 못하고 움직이거나 자리에서 일어나는 행동을 보입니다.
- 과호흡 : 강아지가 숨을 가쁘게 쉬는 등 과도한 호흡을 하는 것도 차멀미로 인한 것일 수 있어요.
- 눈을 감음 : 눈을 감거나 주변을 도는 등 어지러워하는 모습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.
- 기운 없음 : 차를 타고 내린 후 기운이 없고 피곤해 할 수 있습니다.
3. 강아지 차멀미 대처법
사람과 마찬가지로 강아지도 차멀미로 인해 불편함과 스트레스를 겪을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예방하고 관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. 다음의 방법들을 시도해 볼 수 있어요.
- 환경 개선 : 강아지를 차에 태우기 전 차량 환기를 통해 차 안에 불쾌한 냄새가 나지 않도록 해줍니다. 또, 차 안에 강아지가 편안하게 머무를 수 있도록 담요나 쿠션을 두는 등 안락한 공간을 만들어 주고, 이동 중에 잔잔한 음악을 틀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어요.
- 적응 훈련 : 강아지가 차에 익숙해지도록 훈련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. 짧은 거리부터 시작해서 점차 거리나 시간을 늘려가며 차를 타는 것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도와줘요. 특히, 짧은 시간 동안 차를 타고, 내리고, 다시 차를 타는 것을 반복해서 차에 대한 불안을 줄일 수 있습니다.
- 차멀미 약 : 차멀미를 자주 겪는 강아지의 경우 수의사와 상담하여 예방 약물이나 자연적인 진정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.
- 간식과 물 : 차멀미가 심하거나 구토를 한다면 간식이나 물을 제한해야 하지만, 이동 중에 간식과 물을 적당히 제공하는 것은 불안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.
반응형
'훈련' 카테고리의 다른 글
강아지 기본 명령어 앉아 훈련하는 방법 (5) | 2024.10.15 |
---|